2020.03.06
우편 청구서에서 전자 청구서까지! 청구서는 어떻게 변해 왔을까?
-우편으로 받는 지로 청구서에서 납부까지 동시에 진행하는 전자 청구서로 진화
-전자 청구서로 미납률 낮추고, 사용자 편의 서비스 측면에서도 효과적
-사업자, 알림뱅킹 서비스로 전자 청구서 발송 및 효율적인 납부 관리
금융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리의 삶은 더욱더 편해졌습니다. 편리해진 금융 기술 덕에 저축이나 대출, 보험 등 자금 관리와 운용을 쉽고 빠르게, 그리고 정확하게 할 수 있게 되었죠. 송금이나 이체, 환전 등의 은행 업무도 손안에 있는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은행 업무뿐 아니라 대금을 청구하고 결제하는 과정 역시 매우 간편해졌는데요. 전자 청구서를 활용해 은행에 가지 않아도 결제가 가능해졌기 때문이죠. 대금을 결제해야 할 사용자뿐만 아니라 사업자도 전자 청구서 덕에 사업 운영이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이런 이유로 지로 청구서가 점차 사라지고 전자 청구서를 사용하는 회사나 기관이 많아졌는데요. 청구서의 형태가 바뀐 것은 사소해 보일지 몰라도 사업자와 사용자 모두의 삶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답니다. 금융 기술의 발전 특히, 전자 청구 시스템으로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것은 무엇일까요?
지로 청구서에서 간편한 전자 청구서로!
가스 요금, 전기세와 같은 공과금이나 우유, 신문 등 월 정기 결제 대금 등의 청구서를 과거에는 주로 우편으로 보내거나 사업자가 사용자에게 직접 들고 가기도 했는데요. 청구서를 받은 사람은 사업자에게 금액을 직접 전달하고 영수증을 받거나, 지로*를 이용해 우체국이나 은행에서 대금을 지불했습니다.
이후에 지로 청구서의 대금 결제는 편의점에서도 할 수 있게 되었고, 휴대전화 요금 지로 청구서 결제는 각 통신사 대리점에서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점차 청구서는 더욱더 편리한 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우편으로 받는 지로 청구서의 분실 위험을 줄이고, 대금을 결제해야 하는 사용자가 청구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모바일 청구서가 개발된 것이죠.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전자 청구서로 청구 내용을 확인하고, 스마트폰 앱에 저장된 간편 결제** 정보로 대금을 바로 결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기 요금, 가스 요금부터 자동차세, 주민세 등의 세금, 그리고 각종 물품 사용 대금까지도 전자 청구서로 발행이 가능합니다.
*지로 : 우체국과 은행이 지로 청구서에 명시된 금액을 받아서 청구서를 발송한 기관의 계좌에 돈을 입금하는 방식
**간편 결제 : 신용카드나 계좌 정보를 앱에 입력해 두고 핀 번호 또는 생체 인식만으로 결제를 한 번에 진행하는 금융 서비스
사업자와 사용자 모두가 만족하는 금융 트렌드 '전자 청구서'
전자 청구서 덕분에 사업자의 업무 효율이 높아졌습니다. 첫 번째는 청구서를 우편으로 발송하지 않아도 되므로 해당 업무에 드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전자 청구서를 대금 회수 일정에 맞춰 스마트폰 문자 메시지나 SNS 메시지로 한 번에 보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대금 회수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총 회수 금액을 쉽게 파악하고, 회수율과 미납률 등의 자료로 다음 자금 계획을 세우는 데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미납자 상황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미납자에게는 다시 한번 청구 내용을 알리는 안내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미납 때문에 사용자와 대면하거나 독촉 전화를 하지 않아도 되므로 번거로운 상황은 줄이고 사업자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죠.
전자 청구서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역시 높습니다. 지로 청구서를 들고 은행에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결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에 따라 한꺼번에 결제하려고 청구서를 모아두었다가 깜빡하고 마감일을 넘겨 미납 부과금을 내는 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업무 효율은 물론, 사용 편의성까지 올려주는 전자 청구서를 많은 사업자와 사용자들이 점점 더 선호하고 있답니다.
더욱 다양한 기능을 갖추며 진화하는 전자 청구서
청구서는 청구서를 받는 사람뿐만 아니라 청구하는 기관에도 효율적인 시스템입니다. 수납률을 높이고, 체납률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죠. 수납에 따른 자금 흐름이 활발하므로 사업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공기관에서 발행하는 공과금 청구서뿐만 아니라 일반 회사나 자영업자도 전자 청구서를 발행할 수 있는데요. 효성에프엠에스는 사업규모에 상관없이 간편하게 전자 청구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알림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림뱅킹은 모바일 청구서 결제 서비스로, 휴대전화 번호만으로 간편하게 전자 청구서를 발송하며, 이후 입금 내역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월 수업료가 발생하는 학원 등에서 알림뱅킹 서비스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카카오톡이나 문자 메시지로 학부모에게 청구서를 발송하면 청구서를 받은 학부모는 청구서 하단의 결제 버튼을 눌러 간편 결제로 즉시 학원비를 결제할 수 있습니다. 매월 결제하기 번거롭다면 ‘자동 결제하기’ 기능으로 지정된 날짜에 자동으로 결제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학원 운영자는 알림뱅킹을 통해 학원비 입금 내용을 쉽게 관리할 수 있고, 입금 진행 상황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답니다. 학원비를 독촉하지 않아도 되므로 강의와 학생 관리에 더 집중할 수 있고, 학부모는 계좌 이체나 직접 방문의 번거로움 없이 빠르게 결제할 수 있게 되죠.
학원뿐만 아니라 우유 등의 식품 정기 배송, 월 구독 서비스 등의 업종에서도 알림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는 간편한 청구로 결제 받으니 효과적이고, 고객은 잊지 않고 결제해서 편리하기 때문에 알림뱅킹 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