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뉴스룸
뉴스룸
잘 되는 세무사무소의 비결마케팅, 친절, 그리고 One more thing!
관리자 | 2023-08-18 16:49 조회 : 642


효성cms


다른 전문직과 유사하게 세무사업이라는 것은


 세무사의 나이와 상관 없이 건강이 허락한다면 


지속해서 사업을 영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세무사무소의 폐업률이 높지는 않습니다. 



다만 매년 은퇴나 사망 등의 이유로


 소멸하는 세무사 숫자보다 


자격증을 신규 취득이 더 많이 증가하고 있어


 날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출혈경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개업한 세무사무소가 이익을 내기 위해서는


 최소 40~50개 업체의 기장을 


담당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기때문에 세무사무소 현장에서는


월 기장 대행을 얼마나 하고 있느냐, 


얼마나 더 확보할 수 있느냐가 


최대 관심사일 것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거래처를 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고, 


기존 세무사무소의 고객을 유치하는 것은 


업계 특성상 더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데다가 설상가상 기장료는


 10~15만 원대로, 약 20년째 거의 고정되어 있죠.



이렇게 녹록지않은 와중에도 


경쟁력을 갖춘 세무사무소가 되기 위해 


밤낮으로 고민하는 개업 세무사님들을 위해


 효성에프엠에스가 알아보았습니다. 


잘 되는 세무사무소가 되기 위한 비결! 


무엇이 있을까요?



잘 되는 세무사무소의 비결


효성cms



여기에서 키워드는 ‘차별화’입니다. 


너무 상투적인가요?


 하지만 이 분야에서 그만큼 


잘 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차별화함으로써 


잘나가는 세무사무소가 될 수 있는지 


가벼운 것부터, 가장 근본적인 것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고객의 핵심 궁금증을 풀어주는 쉽고 직설적인 표현



효성cms


보통 온라인 마케팅이라고 하면 


세무사무소나 세무사의 이름을 건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세무 관련 내용의 글을 간단하게 올려


검색엔진을 통해 노출되도록 하는 


홍보 방법을 떠올리실 텐데요. 



실제로 많은 세무사무소가 세무 관련 내용으로 


포스트를 작성하거나 콘텐츠를 만들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너무 어려운 


전문 용어만을 사용하거나 


복잡한 법조문의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는 등 


일반인이 쉽게 접근하는 데에 문제가 있습니다.



마치 ‘이런 기본적인 내용도 


이해하지 못한다면


 당장 기장을 맡기세요’라고


 말하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역설적으로 다행인 것은 


차별화할 수 있는 여지가


  바로 여기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 때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고객이 알아들을 수 있는 쉬운 표현으로


 고객이 듣고 싶은 것을 들려주는 것이고, 


이는 대면 영업할 시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요구를 짧게 줄이면, 


‘합법적인 절세 방안 마련’입니다. 



즉 세무사무소를 찾는 고객 대부분이


 가장 알고 싶어 하는 것은 사실,


‘이 세무사무소는 얼마나 나의 세금을 


절감해줄 수 있을까?’이죠.



하지만 현직의 많은 세무사님은 


이것이 비전문가인 고객의


 ‘오해에서 비롯된 잘못된 요구’인지 잘 알고 계시죠.


 실수로 더 내는 세금을 막아줄 수는 있지만


 줄일 수 있는 세금이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고객이 듣고 싶어 하는 내용을


 짚어줄 수 있어야 하는데요.


 다만, 비전문가인 고객의 접근법이 


잘못된 것임을 알려주고,


 정확한 내용을 안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야할 세금을 내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신고나 누락으로 발생하는 과세는 확실하게 방지해드립니다.


중요한 것은 일반인들이 직접 진행하는 경우


 놓칠 수밖에 없거나, 


실수해서 세금 폭탄 맞는 것을 해결해줄


 ‘전문 능력’이나 ‘업무 체계’가 


우리 세무사무실에 있다는 것을 


강하게 어필하는 것입니다. 


이때 고객의 실수를 잘 잡아내어


 잘못된 지출이 나갈 뻔한 것을 막아준 


실례를 들 수 있다면 더 좋겠죠.




2. 신규 사업자가 회사를 처음 설립하는 시기 공략



효성cms


우리나라는 경제활동 인구 중 자영업자로


 사업을 열거나 중소규모 법인을 설립하는 비율이


 30%가 넘어 상당히 높습니다. 


또 5년 이내의 폐업율은 80%가 넘는데요.


 하지만 그만큼 새로운 개인사업자나


 법인이 매년 꾸준하게 생겨난다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법인 설립 전’의 타이밍에 있는


 신생 고객을 공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이런 고객을 대상으로 


홍보 콘텐츠를 만들거나 영업할 때는,


 사업 초기부터 세무사무소와 함께하지 않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위협 요소를 중심으로


 설명하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고객이 직접 진행하다가 


뒤늦게 세무 대행사를 선정하면, 


오기나 누락 요소로 인해 후에 


세금 폭탄을 맞게 될 수 있음을


 분명하게 표현하는 것이죠.


 고객이 세무 대행 서비스에 대한 


필요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고객이 크게 관심을 가질만한 ‘위협 요소’를 설명하여 


첫 세무대행 서비스를 찾는


 사람들의 타이밍을 잡아야 합니다.



 또 그들에게 세무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당위성을 설명하는 것에 더하여, 


다른 세무사 사무소 대비 차별화되는


경쟁 요소로써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어필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3. 기존 서비스에 불만족하는 고객 공략



효성cms


신생 고객을 공략하는 것 외에도, 


세무대행 사무소를 이용하며 불만이 많이 쌓여, 


기장 대행 사무소를 바꾸려고 고민하는 중일


 고객을 공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으로는 세무사무소를 한 번 선택하면,


 중간에 기업이 상장하거나 


인수합병을 하거나 하는 등의 특별한 일이 없는 한,


 그간 함께하며 회사의 사정을 잘 아는


 세무사무소를 계속 이용하기 때문에 


세무사무소를 바꾸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고객이 세무사무소를 변경하는


가장 큰 이유로 꼽는 것은


 담당으로 배정된 직원의


 ‘느리거나 불친절한 응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겪는 불쾌한 경험이


 고객의 변심을 유발하는 것이죠.



물론 많은 고객사를 담당하고 있어 


정신없을 세무사무소 담당 직원도


할 말은 있을 것입니다. 


직원이 일일이 전화하여 


수납처리까지 해야하는 경우라면 더욱 그렇겠죠.


 매달 돌아오는 세무 대행료 수금 업무도


 큰 스트레스를 야기하고, 


이 스트레스는 다시 고객을 응대하는 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우리 세무사무소가 고객 응대에 있어 


어떤 차별화 요소가 있는지를 부각시킨다면,


 기존에 이용하던 세무사무소의 고객 대응에 


불만이 있는 잠재 고객의 마음을 살 수 있습니다.




4. 기장료 수금 자동화로 업무력 손실 최소화, 편리 증대로 고객 이탈 방지



효성cms


세무 기장 업무을 직접하려고 마음을 먹었던 고객도


 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결국 전문가에게 맡기는 편이 


더 낫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세무사무소가 단순히 장부의 작성만


 대리하는 것이 아니라


 각종 세금의 신고업무도 대신 처리하고, 


세무의 영역은 아니지만 4대 보험 신고업무도 


통상 함께 처리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관련된 행정적인 업무에서 자유로워지고, 


고객은 본연의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세무사무소에서는 고객이 늘고 


수익이 안정되기 시작하면 


벌써, 40~50 개 이상의 고객사를 


관리하기 시작하게 되는데요. 


이쯤 되면, 기장료 수금 업무에만


 별도의 담당 직원을 둬야할 정도로 


점점 과중해지게 됩니다. 



이때는 기장료 수납을 자동화 시켜주는


 자금관리 서비스인  효성CMS+를 


도입할 것을 추천합니다. 


세무사무소가 전문적인 능력으로 


고객의 짐을 덜어주었듯, 


효성CMS+는 세무사무소의 직원들을 


반복적이고 난감한 업무에서 해방시켜 


자신의 본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예로, 효성CMS+를 오랫동안 사용하고 계신


 송설세무회계컨설팅의 최봉재 세무사님은


 기장료 외에도 소득세나 법인세 신고 수수료 등도


 효성CMS+를 통해 수금하고 있다는데요.




효성cms



 효성CMS+를 이용하면 


기장료와 관련한 반복 업무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사무소 근무자들의 업무를 줄일 수 있는 것은 물론,


 세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도


 서비스 비용 납부를 신경쓰지 않을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말합니다. 


덕분에 미수금 발생도 많이 줄었다고 하죠.




세무사무소의 라이프사이클, 처음부터 끝까지 효성에프엠에스가 함께 합니다



효성cms


고객에게 사랑받는, 그리고 고객이 만족하는


 세무사무소는 고객이 세무 관련 업무에 


신경을 빼앗기지 않도록 꼼꼼하게 돌보는 곳입니다.


 하지만 많은 고객사를 맡아 


세무 새행을 진행해야


 사업이 유지가 되고 이익을 낼 수 있는


 구조의 현실은 녹록지 않습니다.



효성CMS+는 수납 업무의 자동화를 통해 


세무사무소와 세무사무소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수납의 편리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본업에 더욱 충실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관련 문의사항은 효성cms공식가입센터 1599-1524로 전화주시거나

홈페이지 내 실시간 채팅상담을 이용해주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