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직접청약(直接請約)

 유가증권예탁관련 실무용어로서 신주인수권이 배정된 실질주주가 발행회사에 대하여 그 주식을 인수할 것을 직접 신청하는 행위를 말한다.  

예탁주권의 실제소유자인 실질주주의 권리행사 방식은 예탁자인 증권회사를 통해 중앙예탁기관인 증권예탁원에서 권리를 행사한 후 예탁자별로 배분하는 간접방식과 실질주주가 발행회사에 직접 권리를 행사하는 직접방식이 있다. 이에 따라 신주인수권의 행사방식도 간접청약과 직접청약 어느 방식이든 가능하다.

간접청약은 예탁주권의 발행회사가 유상증자를 위한 기준일 설정시, 동 기준일 현재의 실질주주에 관한 유상배정명세를 증권예탁원이 작성하여 해당 예탁자에게 통지하고 청약기간내에 예탁자를 통한 실질주주의 청약신청에 의거 증권예탁원이 발행회사에 신주인수권을 행사하며 발행회사의 신주권 교부시 동 주권을 일괄수령하여 당해 예탁자에게 예탁하고 그 내용을 예탁자에게 통지하게 된다.

직접청약은 해당 발행회사의 유상청약시 실질주주가 예탁자를 통하지 않고 발행회사의 청약금 납입은행에 직접 청약을 신청하는 것을 말하며, 증권예탁원은 발행회사로부터 직접청약자 명세를 청약일로부터 3일내에 통보받아 직접청약 내역을 예탁자계좌부 화일에 입력하여 신주수령권 내역에 추가하여 관리한다. 또한 해당 예탁자에게 직접청약자 명세를 통지하고 유상청약주식을 최종 확정한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