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

국경을 넘어(cross-border) 전개되는 금융의 범세계화(globalization)와 진출지역에 특화된 현지화(localization)업무가 동시에 추구된다는 국지화를 의미한다. 즉 글로컬리제이션은 세계화를 추구하되 현지의 기업풍토를 존중하는 경영을 해나가는 것을 뜻한다. 종래 금융기관들의 국제업무는 본국, 진출국, 제3국을 망라한 국제금융시장에서 도매금융(wholesale banking)업무가 주종을 이루었으나 이제는 진출국의 현지 풍토에 맞는 소매금융(retail banking)업무를 늘리고 있으며, 금융마켓팅 방식도 과거에는 기 개발된 상품을 변화시킴이 없이 현지에 공급하는 방식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국지화가 진행되는 요즈음은 기 개발된 상품을 현지에 맞게 변형시키거나 현지에 맞는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