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뉴라운드(밀레니엄라운드 ; New Round of Multinational Trade Negotiation)

뉴라운드(밀레니엄라운드 ; New Round of Multinational Trade Negotiation)

1994년 4월 15일 마라케쉬에서 UR 다자간 무역협상의 결과를 구체화하는 최종성명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각국의 각료들이 UR이후의 새로운 의제로서 채택한 환경, 노동, 기술, 경쟁정책을 무역(WTO)에 연계시킨 소위‘4R(Green Round, Blue Round, Technology Round, Cooperative Round)’을 의미한다. 1994년 우루과이 라운드에 이어 열릴 뉴라운드는 1999년 11월 시애틀 WTO 각료회의에서 협상방식과 범위가 결정되면, 농산물 수출입과 공산품 관세인하 등을 둘러싸고 본격협상에 돌입한다. 1996년 12월 싱가폴에서 개최된 제1차 WTO 각료회의에서는 이미 WTO내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무역-환경의제를 포함하여 투자(Investment Round), 부정부패(Corruption Round)의 WTO체제내 편입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중요한 의제로 다루어졌다. 아직 무역-환경을 제외하고는 WTO 의제로의 채택여부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황이나 WTO가 정착되어감에 따라 신통상의제에 대한 WTO의 관심도도 더욱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뉴라운드는 UR이 관세-비관세장벽의 축소 및 제거를 통해 세계교역의 자유화를 도모하는 반면에 환경, 노동, 기술보호, 경쟁정책 등이 미비한 국가에 대한 무차별적 무역 보복의 명분을 제공하고 있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