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뉴욕증권거래소(뉴욕證券去來所, New York Stock Exchange ; NYSE)

뉴욕증권거래소(뉴욕證券去來所, New York Stock Exchange ; NYSE)

미국의 증권거래소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거래량이 많으며 미증권거래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곳이 뉴욕증권거래소이다. 정원제로 구성되는 뉴욕증권거래소 회원은, ①수수료를 목적으로 비회원인 일반고객의 위탁주문만을 취급하는 커미션브로커(commission broker) ②타회원의 주문만을 취급하는 플로어브로커(floor borker) ③자기계산하에 매매를 행하는 등록거래원(registered trader) ④뉴욕증권거래소와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규칙에 따라 자기매매도 하고 타회원의 위탁주문도 취급하는 스페셜리스트(specialist) ⑤수수료 취득을 목적으로 채권거래만을 취급하는 채권브로커(bond broker)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중 특히 스페셜리스트의 기능이 매우 독특하다( 『스페셜리스트』참조). 뉴욕증권거래소의 상장증권은 주식뿐만 아니라 각종 채권도 포함되나 주식거래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1934년 제정된 증권거래법에 의하여 미 SEC에 등록되어 있어야만 한다. 동 거래소의 운영은 20명의 이사로 구성된 이사회가 담당하고 있으며 정관 및 이사회 규칙은 SEC의 등록시장규제를 보완하는 거래소 자율규제를 규정하고 있다. 또한 동 거래소의 관행은 타증권거래소의 행동기준이 되고 있다. 최근 NASDAQ시장의 규모확대에 따라, 뉴욕증권거래소는 상장기준을 대폭 완화하는 등 장외시장과의 경쟁관계가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