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단기금융시장(短期金融市場, short-term money market)

일반적으로 금융시장은 자금의 성질 또는 자금수급 조절에 따라 여러가지로 구분되는데, 크게 나누면 차입기간이 1년 이내인 단기자금이 거래되는 시장인 단기금융시장(또는 화폐시장)과 차입기간이 1년 이상인 장기자금이 거래되는 시장인 장기금융시장(또는 자본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다. 화폐시장이나 자본시장을 통해 개인이나 기업 및 금융기관은 자금을 공급하기도 하고 조달하기도 한다.

즉, 자본시장은 투자를 촉진하고 장기금융자산에 대해 유동성을 제공하는 반면에 화폐시장은 단기자금 조달을 용이하게 하고 단기금융 자산에 유동성을 부여함과 동시에 단기이자율, 통화정책, 단기신용공여 상태의 변화 등 매우 주요한 정책지표를 제공한다. 화폐시장이란 단기자금이 조달되고 단기금융자산이 거래되는 추상적 조직이다.

즉, 화폐시장이란 특정 거래장소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단기자금의 수급이 이루어지는 총체적 활동을 의미한다. 유통시장을 중심으로 한 화폐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융증권은 높은 신용도를 가진 차입자에 의해 발행되며 안정성(safety)과 유동성(liquidity)이 높은 경향이 있고 자본손실의 위험이나 채무불이행 위험은 비교적 적다. 화폐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개별시장으로는 단기 대부시장, 콜(call)시장, 재정증권시장, 기업어음 및 상업어음 할인시장, 환매조건부채권(RP)시장, 양도성예금증서(CD)시장 등이 있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