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멀티미디어금융시대

고도정보화 사회로 진척됨에 따라 네트워크, 비추얼 월드, 사이버 스페이스 등이 개발되어 음성·문자·화상 정보를 쌍방향으로 전달되고 CD ROM/DVD 등 저장수단을 이용하여 비추얼 몰에서 온라인 금융거래를 하는 멀티미디어 금융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금융시대의 향후 트렌드는 아웃소싱, 다운사이징, 네트워킹이라는 3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금융기관도 종합서비스, 도매, 뷰티크형, 지역형, 할인형, 편의점형으로 특화한다. 종합서비스형은 은행, 증권, 보험관련 상품을 모두 취급하며 국내외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으며 전문적인 컨설팅을 수행하는 기관이고 도매금융형은 기업고객의 거래에 특화, 고도의 정보기술을 보유하여 기업간의 거래를 지원한다.

지역형은 일정지역에 특화, 지역 니즈(needs)에 합치된 지역밀착형 상품 및 서비스를 취급하게 되고 커뮤니티형은 지역에서 인적관계를 바탕으로 한정된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수행하고 할인형은 창구판매 중심의 전통적인 상품과 서비스의 인적 절감에 중점을 두고 편의점형은 편의성에 중점,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서 '언제라도, 어디서라도, 누구라도, 안전하게, 편리하게’라는 금융기관 비추얼화의 5대 핵심개념이 도입된다. 고객에게 최종적인 금융기관의 선택기준은 금리, 수수료, 서비스 내용, 처리속도 등이며, 이는 결국 네트워크 기술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기술을 조합한 것으로 경쟁력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고도 정보화사회에서 금융기관 점포에서 요구되는 것은 종합상담기능과 지역 원스톱 정보 센터로서의 역할이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