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모기지담보부증권(모기지 擔保附證券mortgage-backed securities ; MBS)

 모기지담보부증권이란 저당대출업무를 취급하는 금융기관이 토지 건물 등의 부동산을 담보로 자금수요자에게 구입자금을 대출한 후 갖게 되는 저당대출채권(이를 mortgage라 한다)을 담보로 하여 발행하는 증권을 말한다.

 주택금융기관이 주택(부동산)을 담보로 취득한 대출채권은 대출금융기관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자산이므로, 이러한 자산을 담보로 하여 대출자금을 재조달하기 위해 발행되는 채권이며, 따라서 광의로는 자산담보부증권(Asset-Backed Securities; ABS)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모기지담보부증권은 그 유동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정부 또는 정부의 규제를 받는 기관에서 이자 및 원금지급을 보증하는 것이 보통인데, 미국의 경우 GNMA, FNMA, FHLMC 등이 이러한 공적 보증(또는 발행) 기관으로 이들을 유동화중개기관(流動化仲介機關) 이라고도 한다.

 최초의 모기지담보부증권은 1970년 12월 GNMA가 동일 만기(30년), 동일 이자율, 동일 대출기관의 여러 mortgage를 일정금액 이상 집합(pool)하여 이를 담보로 발행한 pass-through securities로서, 원금과 이자가 최초 차입자로부터 대출기관을 경유 곧바로 모기지담보부증권의 투자자에게 지급되기 때문에 pass-through라는 명칭이 부여되었다. 이후 1983년 FNMA의 CMO(Collateralized Mortgage Obligation)의 발행 등 다양한 형태의 모기지담보부증권이 발행 유통되고 있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