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모집설립(募集設立, incorporation by subscription)

 주식회사 설립의 한 형태로서 설립시에 발행하는 주식총수의 일부를 발기인이 인수하고 나머지를 일반으로부터 모집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발기설립에 비해서 수속이 복잡한 편이다. 한편 모집설립의 절차를 보면 다음과 같다. 발기인은 정관을 작성하여 공증인의 인증을 얻고, 주식발행사항을 결정한 후 회사설립시에 발행하는 주식의 총수 가운데 적어도 1주 이상을 서면으로 인수하여야 한다(상법 제293조).

설립시에 발행하는 주식의 총수를 인수하지 아니한 부분은 주주를 모집하여야 한다. 주식청약자는 인수할 주식의 종류 및 수와 주소 등을 기재하여 주식인수를 청약하고 발기인은 이에 대하여 배정을 한다. 이 배정을 받은 주식수의 한도내에서 주식청약자는 주식인수인이 되고, 주금납입의무를 지며 회사가 성립됨과 동시에 주주가 되는 것이다. 발기인 및 주식인수인은 지체없이 주금금액의 납입을 하고, 만약 주식인수인이 납입하지 않으면 주식인수인의 지위를 상실한다. 실무상으로는 주식청약증거금이 주금에 충당되므로 실권의 문제는 발생되지 않는다.

 또 발행인 중에 현물출자를 하는 자가 있을 때에는 즉시 출자물을 인도하고 이 절차가 완료되면 창립총회를 개최하여 설립절차 및 현물출자 등의 속행의 유무 그리고 변태설립사항의 조사보고를 하고 정관변경 및 설립폐지 결의가 없는 한 설립등기를 함으로써 회사가 성립한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