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배당의 정보효과(配當의 情報效果, information content of dividends)

  MM(Modigliani & Miller)의 배당이론과 관계된 개념으로서 배당이 기업의 수익성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여 주는 역할을 행하게 됨으로써 주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이론이다.

예를 들어 안정배당을 해오던 기업이 갑자기 배당성향이나 배당액을 축소시키면 기업의 내부경영을 잘 알지 못하는 일반투자자는 그 기업의 수익성에 차질이 생긴 것으로 이해하기 쉽다. 따라서 배당수준은 그 자체가 바로 주가변동을 야기시키는 정보가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많은 실증분석의 결과도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배당에 관한 정보가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