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부동산 투자신탁(不動産 投資信託,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R EITs)

 불특정다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아진 자금을 토지, 가옥 등의 부동산에 투자하는 투자신탁을 말한다.

투자대상이 유가증권이 아니라 부동산이라는 점이 증권투자신탁과 다를 뿐 기본적으로는 거의 유사하다. 위탁자, 수탁자, 수익자간의 3자 계약에 따라 구성되는 계약형의 개방형이 많으나 회사형이나 폐쇄형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것도 있다. 1938년에 스위스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졌으며 부동산은 예 적금에 비해 인플레에 강하다는 점 때문에 인플레 헷지기능으로서 투자자로부터 인기를 끌면서 급속하게 발전하였다. 세계적으로 번창하게 된 것은 2차 세계대전 이후로, 전후의 부흥과 경제성장과정에서 인구와 산업의 도시집중화, 인구증가와 세대분열화현상이 진전하는 가운데 토지, 주택의 공급부족 및 건축비상승으로 인하여 토지, 가옥의 급격한 가격상승이 부동산 투자신탁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투자대상은 토지보다도 주택, 점포, 창고, 빌딩 등의 임대수입에 비중을 두고 있으나 부동산을 담보로 한 대출 및 저당증권에의 투자를 행하는 것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침체된 부동산 시장을 활성화하고 투자자에게 다양한 투자수단을 제공해 주고자 2001년 4월부터 부동산투자회사법에 의거 시행되고 있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