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실시간 총액(량)결제시스템(實時間總額(量)決濟시스템, Real Time Gross Settlement ; RTGS)

 은행간 지급결제수단의 하나로 등장한 RTGS는 자금이체를 중심으로한 지급결제시스템에서는 실시간총액결제시스템으로 불리며, 증권이체를 중심으로 하는 증권결제시스템에서는 실시간총량결제시스템으로 불린다.

지급결제시스템에서의 RTGS는 자금이체지시의 처리와 최종결제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은행간 자금결제를 처리해주는 중앙은행에 의해 주로 운영된다. 즉 지급결제시스템에서의 RTGS는 중앙은행과 금융기관을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금융기관간 거액자금거래를 중앙은행에 개설된 지급준비금 계정을 통하여 건별로 즉시 이체함으로써 지급결제를 종료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증권결제시스템에서의 RTGS는 지급결제시스템에서의 RTGS 시스템을 증권의 매매결제시스템에 적용한 것으로서 증권의 매매체결후 또는 결제지시가 접수되는 즉시 거래건별로 연속적인 실시간 최종결제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지급결제시스템에서의 RTGS와는 달리 증권결제시스템에서의 RTGS는 계좌대체대상이 증권과 대금을 동시에 총량으로 결제처리하여야 하므로 현실적인 다수의 제약요소가 내재하고 있어 아직까지 현실적 이용에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증권결제시스템에서 RTGS가 주로 이용되는 분야는 결제의 적시성과 확실성이 긴요한 기관투자가 거래시장 및 채권의 장외결제, repo거래, 거액도매금융의 결제시스템 등을 들 수 있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