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연방준비은행(聯邦準備銀行, Federal Reserve Bank ; FRB)

 복수중앙은행제도를 채택하고 있는 미국의 중앙은행을 말하는 것으로 1836년에 제2 미합중국은행이 해산된 이래 77년만인 1914년에 설립되었다. 미국의 중앙은행제도는 전국을 12개의 연방준비구(Federal Reserve districts)로 나누어 각 구역마다 하나의 연방준비은행을 설립하여 그곳의 중앙은행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게 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12개 연방준비은행을 연결하고 또 통괄함으로써 연방준비제도를 보다 원활히 운용하기 위하여 워싱턴에 연방준비제도이사회(Board of Governors of the Federal Reserve System)를 두고 있다. 연방은행의 자본금은 각 지구의 국법은행과 주법은행이 출자하고 이들 출자은행을 가맹은행(member bank)이라 한다. 가맹은행은 연방준비제도 당국의 검사와 감독을 받고 법정지불준비금을 유지해야 하는 반면 연방은행에서 자금을 차입하거나 그밖에 연방준비제도가 제공하는 여러 편리를 누릴 수 있다.

연방준비은행의 업무를 보면, 동 은행은 지역적인 중앙은행이므로 원칙적으로 가맹은행과 연방준비은행 그리고 정부와의 거래만하고 공개시장조작을 제외하고는 일반공중과 거래하지 못하게 되어 있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