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연방준비제도(聯邦準備制度, federal reserve system)

 1907년의 격심한 금융공황 후 그 대책으로서 1913년의 연방준비법(Federal Reserve Act, 1935년에 개정)에 의거해서 설립된 미국 특유의 중앙은행제도이다.

연방준비제도의 목적은 ①기업활동과 고용의 확대 ②달러가치의 유지 ③경제의 지속적 성장의 촉진 등을 도모하는 것에 중점이 두어져 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를 중심으로 전국 12개 준비구에 24개 연방준비은행이 설치되어 있으며 그 아래 다시 2,400개의 가맹은행이 있다. 국법은행은 반드시 가맹해야 하며 주법은행의 가맹은 임의적이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상원의 승인을 얻어 대통령이 임명하는 7인의 전임이사로 구성된다. 이사회는 통화정책을 수립하고 그 시행을 감독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사개인은 이사회와 함께 연방준비제도의 최상부구조를 형성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구성원이기도 하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공개시장정책을 결정하는데 연방준비은행에 대해서 지정한 공개시장조작의 실시를 명할 수 있다.

한편 연방준비은행은 그 지역의 중앙은행의 역할을 하며, 담당하는 주요 업무는 ①가맹은행에 대한 적격어음의 재할인 및 대출 ②가맹은행의 법정지급준비금의 수탁 ③공개시장에서의 증권매매조작 ④연방준비권의 발행 ⑤가맹은행을 위한 어음교환 및 추심의 편의제공 ⑥가맹주법은행에 대한 업무감사 ⑦국고대리업무 등이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연방준비월보와 금융 및 기업통계에 관한 연방준비도표를 매월 발행한다.   Fed-wire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