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옵션(option)

 옵션이란 미리 정해진 조건에 따라 일정한 기간내에 상품이나 유가증권 등의 특정자산을 사거나 팔수 있는 권리(權利)를 의미한다. 옵션매수자(option buyer)는 옵션소유자(option holder)라고도 하며 옵션매도자(option seller)에게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불리는 일정한 대금을 지불하고 옵션을 매입하여 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되는 자를 말한다.

옵션매도자는 흔히 옵션발행자(option writer) 또는 옵션 그랜터(option grantor)라고도 한다. 이는 옵션 매도자가 옵션매수자에게 옵션의 계약내용을 이행하도록 요구하거나 또는 포기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해 주기 때문이다. 옵션형태는 콜옵션과 풋옵션이 있다. 콜옵션은 옵션매입자에게 특정일까지 특정가격으로 특정금액의 유가증권을 구입할 권리를 부여하는 거래를 말한다.

유가증권이 구입되는 가격은 행사가격(exercise price)이라 하며, 옵션이 행사되는 최종일을 만기일(maturity date)이라 한다. 옵션계약의 가격은 옵션에 부가되는 프리미엄(premium)이 된다. 풋옵션은 옵션대상증권을 옵션매도자에게 특정일 또는 동일까지 정해진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옵션매입자에게 부여하는 거래를 말한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