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유통시장(流通市場, secondary market)

 유통시장은 이미 발행된 유가증권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매매 거래 이전되는 모든 시장관계를 말한다. 즉, 유통시장은 투자자가 소유하고 있는 유가증권을 매각하여 자금을 회수하기도 하고 기발행된 유가증권을 취득하여 금융자산을 운용하는 장소라고 할 수 있다.

유통시장의 기능은 ①발행된 주식이나 채권의 시장성과 유통성을 높여 일반투자자의 투자를 촉진시킴으로써 발행시장에서의 장기적인 자금조달을 원활하게 하고, ②유통시장에 의한 유가증권의 시장성과 유통성은 유가증권의 담보력을 높여주며 수시로 적정가격으로 유가증권을 처분하여 현금화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담보로 한 차입이 용이하며, ③유통시장에서는 주식이나 채권의 공정한 가격을 형성하고, ④유통시장에서 형성되는 가격은 앞으로 발행할 새로운 증권의 가격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유통시장은 시장조직의 형태에 따라서 증권거래소시장과 장외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고, 거래되는 증권의 종류에 따라서 주식유통시장과 채권유통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