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일임매매(一任賣買, discretionary transaction)

 증권회사가 고객으로부터 유가증권의 매매거래에 관한 위탁을 받은 경우에 그 수량, 가격 및 매매의 시기에 한해서 결정을 일임받아 매매거래를 하는 것을 말한다.

증권회사가 일임매매를 하고자 할 때에는 사전에 일임매매 위임자로부터 유가증권의 종류, 종목 및 매매의 구분과 방법을 결정받아 당해 위탁자와 약정기간을 1년 이내로 종목수는 5종목 이내로 하는 일임매매약정을 체결하고 위탁자의 동의를 얻어 당해 영업소의 임직원 중에서 당해 일임매매의 관리에 적합하다고 인정되는 자를 일임매매 관리자로 지명하여야 한다.

일임매매약정을 체결한 증권회사와 일임매매관리자는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를 다하여야 하며, 고객의 자기판단과 자기 책임에 의한 투자원칙에 반하여 일임매매에 관한 위탁을 권유하거나 위탁받은 행위, 위탁받은 취지와 위탁받은 금전 및 유가증권의 규모에 비추어 지나치게 자주 매매거래를 하는 행위, 자기 또는 제3자의 이익을 위하여 일임매매를 이용하는 행위 등은 금지되어 있다. 증권회사가 일임매매를 행한 경우에는 당해 고객의 성명, 유가증권의 수량 가격 매매시기 등을 당해 매매거래가 행하여진 날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금융감독위원회와 증권거래소에 각각 보고하여야 한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