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재정가격결정이론(裁定價格決定理論, arbitrage pricing theory; APT)

 재정가격결정이론은 재정평가모델(arbitrage pricing model; APM)로도 불리며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ital asset pricing model; CAPM)에 대한 대안으로서 1976년 로스(Ross)에 의하여 제시된 시장균형이론이다.

 CAPM에서는 증권수익률이 단일 공통요인인 시장포트폴리오 수익률과의 선형함수로 표시되는 반면, APT에서는 다수의 공통요인과의 선형함수로 표시됨을 나타내는데, CAPM에서 정의되고 있는 시장포트폴리오 수익률이 현실적으로 관찰될 수가 없기 때문에 실증적 검증이 어려웠던 문제가 제기되면서 검증가능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다.

즉, CAPM에서는 평균 분산이란 틀을 이용하여 자산(증권)의 기대수익률이 한가지 요인(예를 들면  )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지만, APT에서는 여러가지 공통요인(common factors)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으로 보며 수익률의 분포나 개별투자자의 효용함수에 대해 특별한 가정을 하지 않고 시장포트폴리오의 특별한 역할도 전제하지 않는다. APT는 CAPM과 마찬가지로 완전 자본시장과 투자자의 동질적 예측을 가정하고 도출되었다. 그러나 APT에 대해서는 과연 증권수익률을 설명하는 다수의 공통요인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어떤 경제적 의의가 있는가를 설명하는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