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주가지수(株價指數, stock price index)

 시장지표는 증권시장 전체의 가격수준을 표시하여 주는 척도로서 증권시장의 전체적인 움직임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주식시장의 지표로서는 주식의 주가변동을 지수로 표시한 주가지수와 어떤 특정시점에 있어서 각 주식의 가격에 대한 평균치를 나타내는 주가평균이 있다. 주가지수는 주식의 유통시장에서 형성되고 있는 주식가격의 변동을 종합적으로 표시하는 것으로서 어떤 기준시점에 있어서의 주식시장 전체의 가격수준을 100으로 하여 비교시점의 가격수준을 이 100에 대한 상대치로 환산하여 표시하는 방법이다.

주가지수는 계산방식에 따라 ①채용하는 주식들의 가격합계를 기준시점과 비교시점별로 따로 계산하고 비교시점의 주가합계를 기준시점의 주가합계로 나누어서 그 상대치를 주가지수로 하는 단순주가지수, ②각 증권의 상대적 중요도를 가중치로 한 가중주가지수, ③각 증권별로 기준시점에 대한 비교시점의 주가지수를 구하고 이 개별주식의 주가지수에 대한 단순평균을 구하는 방법인 개별지수평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주가지수는 주식시장에 있어서 주가예측의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주식투자 성과의 평가기준이 될 수도 있고 개별종목이나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측정하는 기준치가 된다. 또한 주가지수는 주식시황뿐 아니라 특정시점에서의 경제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며 미래의 경제예측까지 반영하는 선행지표로도 이용되며 과거의 역사적 정보를 이용하여 미래 증권가격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분석기법인 기술적분석에도 유용하게 이용된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