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주식배당(株式配當, stock dividends, share dividends)

 이익배당의 전부 또는 일부를 주식으로 배당하는 것을 말한다.

즉, 주주에게 배당금 명목으로 주식을 분배하여 이익잉여금이 자본전입에 의해 자본화되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주주의 지분비율에 따라 비례적으로 주식을 분배받으므로 주식배당금이 지급된 이후에도 주주의 비례적 소유지분은 변동이 없는 것이다.

기업측에서 보면 배당가능이익을 자본전입함으로써 생기는 효과는 회사자금의 확실한 사내유보이며, 특히 신주를 공개시장에서 매출하기 곤란한 경우에는 더욱 효과적이다. 이익을 낸 회사라도 대개 배당할 현금을 마련하기 위해 많은 고충을 겪게 된다. 이에 대하여 주식배당은 직접적으로 신주가 분배되므로 확실하고 간편한 현금의 사내유보책이 된다.  주식배당의 단점으로는 현재의 자금유출은 없지만 주식수의 증가로 인해 장래 더 큰 배당압력을 받게 될 뿐 아니라 기업이 이 제도를 악용하여 순이익이 적은데도 주주의 배당압력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주식배당을 함으로써 과도한 자본잠식으로 이끌 여지가 있다는 점이다.

또한 주식배당비율과 영업성장에 따라 주가가 상승할 수도 또는 하락할 수도 있으므로 회사의 지배자가 주식배당제도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투기의 목적에 악용할 소지도 있다. 개정 상법은 위법한 이익배당제도의 역기능을 방지하기 위해 이익배당총액의 2분의 1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주주총회의 결의에 의하여 이익의 배당을 새로이 발행하는 주식으로서 할 수 있다고 정하고 있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