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증권분석사(證券分析士, financial analyst)

 본래는 증권분석을 일상업무로 하는 사람, 즉 증권투자의사의 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투자대상증권의 특성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을 전문적 직업으로 하는 자를 말한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최근 투자대상의 범위가 부동산, 광산, 옵션 등으로 확대됨에 따라 증권이라는 특정용어에 한정되지 않고 투자일반을 대상으로 하는 분석업무로 정의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지역별로 증권분석사협회가 결성되었으며 전국 규모의 연합회(the Financial Analysis Federation ; FAF)도 설립되어 있다.

 또 FAF는 1959년에 공인증권분석사협회(the Institute of Chartered Financial Analysts ; ICFA)를 설립하여 1963년 이후 공인증권분석사(CFA)의 인정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1962년에 일본증권분석사협회가 결성되어 증권분석사의 육성과 연수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증권분석사제도는 1978년 8월에 한국증권분석사회가 창립되어 매년 1회 이상 증권분석사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증권분석사회의 설립목적은 증권분석기술의 향상과 보급을 통하여 자본시장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고, 투자자에게 더욱 신뢰성 있는 객관적 정보자료를 제공하며, 증권분석사의 자질향상과 권익옹호를 도모하고자 하는데 있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