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증권예탁원(證券預託院, Korea Securities Depository ; KSD)

 1993년 12월 17일에 이루어진 제11차 증권거래법 개정(1994년 4월 1일 시행)에서는 종래의 한국증권대체결제주식회사를 해산하고 법률상 특수법인으로서 증권예탁원의 설립에 관한 내용이 명시됨으로써 증권시장에서 유일한 중앙예탁기관의 지위를 확보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따라 1994년 4월 25일에 특수법인으로서 증권예탁원이 설립되었으며, 출자자의 범위도 대폭적으로 확대하여 장내외시장 개설기관인 증권거래소 및 증권업협회와 국내의 주요 기관투자가인 증권회사·은행·보험회사·종합금융·투자신탁회사·증권금융 등 109개 기관이 주주로 참여하여 증권시장 하부구조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증권예탁원의 대외공신력과 공공성을 크게 강화하였다.

증권예탁원은 증권시장에서 유가증권 예탁·결제업무, 증권대행업무, 채권등록업무, 국제증권 예탁 및 계좌대체업무, 증권대차업무, 사고증권관리업무 기타 등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 증권예탁원은 금융하부구조시스템의 중요한 핵심기관으로 증권유통채널의 효율적 통할을 통해 증권시장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증권시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증권관리사무의 집중적인 처리기관의 복합적 기능을 구비함으로써 증권시장의 하부구조기능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