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청산회사(淸算會社, clearing house)

 청산회사(淸算會社)는 거래소에서 이루어지는 거래의 이행을 보증하고 결제를 담당하는 기구로서 거래소의 규정에 따라 모든 거래의 상대방 역할을 한다. 또한 청산회사는 거래이행의 보증 외에 청산회원에 대한 증거금징수, 일일정산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선물거래가 공개경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개개인의 신용도를 고객들이 일일이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할 때 청산회사의 보증 및 결제기능은 매우 중요하다. 조직구조상 청산회사는 미국의 시카고상업거래소(CME)처럼 거래소에 속해 있는 경우도 있으나, 세계 최대의 선물거래소이며 세계 최초로 금리선물거래를 도입한 시카고상품거래소(CBOT)의 청산업무는 1925년 설립된 독립법인(BOTCC ; Board of Trade Clearing Corporation)의 형태이며, 미국을 제외하고는 세계 최대의 선물거래 규모인 영국의 경우에도 LIFFE를 비롯한 주요 선물거래소의 청산업무는 독립법인인 LCH(London Clearing House)에서 수행하고 있다.

한편 청산회사의 회원자격은 선물시장의 안정성 및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모든 거래소회원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엄격한 심사를 거쳐 거래소회원권을 다수 갖고 있고 재무적 안정성을 보유한 회원에게만 부여된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