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코리아펀드(Korea Fund)

자본시장 자유화조치의 일환으로 1984년 5월 14일 대우증권(주)과 Scudder, Stevens & Clark사(SSC사)가 합작으로 미국 메릴랜드주에 설립한 국제투자신탁을 말한다.

코리아펀드는 미국의 투자회사법에 의해 설립된 미국적의 투자회사로서 운용수익을 주주인 투자자에게 배당 형태로 분배하는 회사형이며, 펀드주식은 미국의 증권거래소 등에서 수급 관계에 의하여 성립되는 가격으로 매매는 가능하나 환매는 불가능한 폐쇄형의 투자회사이다. 동 펀드의 설립목적은 한국기업의 유가증권에 대한 투자를 통한 장기적 자본증식에 있으며 동 펀드의 운용은 순자산의 80% 이상을 우리나라 상장유가증권 중 보통주에 투자할 것을 기본방침으로 하고 각 산업에 대한 분산투자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또한 동 펀드는 단기차익이 아닌 장기적인 자본증식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 연간 투자회전율이 50%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한편 동 펀드가 외국법인의 우리나라 증권시장에 대한 직접투자이기 때문에 이에 따른 충격으로부터 우리나라 증권시장을 보호하기 위하여 동 펀드 정관에 다음과 같은 제한을 명시하였다. 먼저 원칙적으로 증권거래소를 통한 상장증권의 취득만을 허용하였으며, 경영권지배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를 방지하기 위하여 개별기업 발행주식의 5% 이상의 취득을 금지하고 동일 업종에 대해서도 펀드자산의 25% 이상의 투자를 못하도록 하기 위하여 상품 및 부동산에 대한 투자를 금지하였으며, 일시차입 및 채권발행도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허용되지 않고, 투자원본과 과실의 송금도 외국환관리규정에 의하여 갑류 외국환은행의 인증을 받도록 제한하였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