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투자신탁(投資信託, securities investment trust)

 정확하게는 증권투자신탁을 말하는 것으로 어떠한 주체가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금전의 신탁을 받아 합동신탁재산을 설정하여 그것을 주로 증권투자로 운용하여 그 성과를 출자자에 대하여 출자액에 비례적으로 배분하는 것을 말한다.

증권투자신탁이 하나의 제도로서 행해지는 경우에는 주관자는 투자자금의 모집에 있어서 일정한 투자방침을 명시하고 그것에 적합한 분산투자를 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공동재산에 대한 권리자의 지분을 명시하기 위하여 수익증권이 발행된다.

증권투자신탁은 1860년대에 영국에서 시작하여 그후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했으며 회사형과 계약형이 있다. 회사형 투자신탁이란 신탁재산이 하나의 주식회사에 의해 보유되어 투자자는 그 회사의 주식을 사서 주주가 되는 것이며, 계약형 투자신탁은 위탁회사가 수익증권을 발행, 그것을 판매하여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수탁회사(신탁은행)에 신탁하고 그 재산을 위탁회사의 지시 하에 증권투자 및 기타 자산으로 운용시키는 것이다. 회사형과 계약형 모두 개방형(open형)과 폐쇄형(closed형)이 있는데, 전자는 추가설정과 부분해약이 자유로운 것이며, 후자는 그것이 인정되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그 중간적 형태도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투자대상으로서의 증권투자신탁의 특징은 합동운용에 의한 것으로 개별운용으로는 불가능할 정도로 철저한 분산투자가 이루어져 그 결과 위험의 수준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투자수익률이 기대된다는 것이다.

그 반면 운용자가 빈번히 매매를 행한 결과, 오히려 거래비용의 부담때문에 운용성과를 저하시킬 우려도 있다. 증권투자신탁은 투자방침과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한 투자전략이 명시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