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한국증권금융주식회사(韓國證券金融株式會社, Korean Securities Finance Corporation)

 1955년 1월, 28개 증권업자들의 출자에 의하여 동년 10월 설립되었으나 그 기능이 활발해진 것은 신용거래가 본격적으로 실시되었던 1971년말 이후부터이다. 또 1974년 5월에는 『기업공개와 건전한 기업풍토조성을 위한 대통령 특별지시』에 의하여 자본시장수용태세 확립책의 하나로 자본시장육성기금이 조성되었고, 또 한편으로는 총액인수체제가 실시됨에 따라 1974년 7월부터 증권인수금융이 처음으로 실시되었다. 1975년 5월에는 국제금융공사(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의 출자로 민영화되었는데, 한국증권금융(주)는 우리나라 유일의 증권금융회사로서 현재에는 본연의 증권금융업무 이외에 채권매매와 단자업무까지 담당하고 있다.

한국증권금융(주)의 주요업무로는 ①유가증권시장조성자금과 인수인에 대한 증권인수자금의 대출업무, ②유가증권시장에서의 매매거래에 필요한 자금 또는 유가증권을 증권거래소의 결제기구를 통해 대부하는 업무, ③유가증권을 담보로 하는 대출 및 유가증권 대여업무, ④일반투자자에 대한 청약자금을 인수인을 통하여 대출하는 업무, ⑤조건부채권매매업무, ⑥유가증권과 관련된 보호예수업무, ⑦유가증권 대차거래 이행보증업무, ⑧기타 재정경제부장관의 승인을 얻은 업무 등이 있다. 그리고 현재 수행하고 있는 주요부대업무로는 채무증서의 발행, 예탁금예수 및 관리, 우리사주조합 지주관리, 공모주청약예금, 단기어음매매 등이 있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