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환 포지션(exchange position)

 외국환은행이 원화를 지급하고 매입한 외환금액과 원화를 받고 매도한 외환금액과의 차액을 말한다.

환포지션에는 매입초과 포지션(overbought position, long position) 매출초과 포지션(oversold position, short position) 스퀘어 포지션(square position)의 세 가지 형태가 있다.매입초과 포지션은 외환의 매입액과 매도액을 초과하는 경우를 말하고, 매출초과 포지션은 외환의 매도액이 매입액을 초과할 때, 그리고 스퀘어 포지션은 외환의 매입액과 매출액이 일치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외국환은행이 환포지션을 파악하는 것은 환위험을 회피하거나, 외환예금을 조작하거나, 또는 외환매매이익을 산출하기 위해서이다.

 대고객매매액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외국환은행의 포지션이 스퀘어가 되도록 조작하는 일을 포지션조정거래 또는 환커버라고도 한다. 그러나 때로는 투기의 목적으로 의식적으로 환커버를 하지 않고 매입초과 또는 매도초과를 그대로 두든가, 또는 적극적으로 그러한 상태를 만드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이 외국환은행의 외환보유가 위험상태에 놓여 있는 부분을 오픈 포지션(open position, uncovered position)이라고 한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