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금융용어자료실
금융용어자료실
회사형 투자신탁(會社型 投資信託, corporate type investment trust)

 증권투자신탁이란 직접 금융에 투자할 전문지식이 없거나 시간적 여유가 없는 일반투자자들로부터 모은 자금을 전문적인 투자 대행기관이 투자자를 대신하여 유가증권에 분산투자하고 여기에서 생긴 수익을 투자자에게 다시 분배하여 주는 제도이며 일반적으로 조합의 형태에 따라 계약형과 회사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회사형투자신탁은 주로 미국에서 발전된 제도로 증권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주식회사 형태의 투자회사를 설립하고 그 주식을 일반투자자에게 취득시켜 운영이익은 이익배당의 형식으로 분배하는 투자신탁이다.

즉, 계약형 투자신탁에서는 수익증권만이 발행되며 신탁재산이 계약에 따라 운용되는데 비하여, 회사형투자신탁은 신탁계약에 의하지 않고 회사조직을 보통의 주식회사의 경우와 같이 보통주 외에 우선주 및 사채 등이 발행되며 정관에 따라 자산이 운용된다. 회사형 투자신탁은 환매가능 여부에 따라 개방형과 폐쇄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폐쇄형은 가장 전형적인 회사형 투자신탁으로 영국형 투자신탁이 이에 해당한다.

즉 자본구성에 있어서는 보통주, 우선주, 사채 등을 발행하고 지역별, 증권별, 산업별로 분산투자를 한다. 일반주주는 직접 투자신탁회사에 대하여 상환을 청구할 수 없고 증권시장을 통하여 투자회사 주식을 매매하여 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 반면에 개방형은 폐쇄형과는 달리 보통주만이 발행되며, 투자신탁회사는 언제라도 그 주식의 환매에 응하며 계속적으로 그 기본재산을 근거로 하여 신주를 발행한다.

자료제공 : 한국예탁결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