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뉴스룸
뉴스룸
예금과 적금, 돈 모으기 뭐가 더 좋을까? 예금과 적금의 차이점
효성CMS | 2020-03-19 14:39 조회 : 637

2020.03.19

예금과 적금, 돈 모으기 뭐가 더 좋을까? 예금과 적금의 차이점


-적금은 적립식, 예금은 거치식! 납입 방식이 가장 큰 차이점
-예금과 적금은 이자율보다 수익율을 따져서 가입하는 것이 중요
-나에게 맞는 상품을 골라 수익률도 높이고 목돈도 마련하는 똑똑한 재테크가 필수


무작정 돼지저금통에 한 푼 두 푼 모은다고 해서 금방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똑똑한 재테크로 푼돈을 목돈으로 만드는 나만의 노하우가 꼭 필요한 이유이기도 한데요. 특히, 이제 막 재테크에 뛰어든 사회초년생이라면 당장의 수익에 욕심을 부리기 보다는 성실하게 저축해 종잣돈부터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렇다면, 재테크의 기본인 예금과 적금 중에서 어떤 것이 더 이익일까요? 지금부터 비슷한 듯 다른 적금과 예금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목돈 마련을 위한 똑똑한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정기예금과 정기적금? 납입 방식이 다르다!
최근 잇따른 기준금리 인하로 금융 상품에 대한 인기가 예전만 못한데요. 하지만 안정적인 데다 진입장벽도 낮고 관리하기도 쉬워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재테크의 정석이 바로 예금과 적금입니다. 적금이란, 일정기간 동안 비정기적으로 금액을 저축하고 일정 기간 후에 원금과 약속된 이자를 받는 저축상품을 말합니다. 즉, 매달 정해진 날짜에 일정한 금액을 납입하고 만기 때 매달 적용된 이자와 함께 돌려받는 방식인데요. 반면에 정기예금은 적금과는 달리 한 번에 목돈을 저축해 놓는 것입니다. 목돈을 한 번에 넣었다가 만기 때 목돈 전체에 대한 이자와 함께 돌려받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적금과 예금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적립식이냐 거치식이냐 하는 납입 방식에 있습니다.


정기적금이 이자가 높다? 이자율과 이자수익은 다를 수 있다!
정기적금의 이자율이 더 높은데도 실제 이자수익은 정기예금이 더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목돈을 한꺼번에 맡기느냐, 적은 돈을 여러 차례 납부하느냐의 차이에 따라 이자가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금리는 총 납부한 금액에 대해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매달 납부한 금액에 대해 만기까지 남은 개월 수를 계산해 이자가 지급됩니다. 예를 들어, 연 3% 이율을 지급한다는 것은 1년간 은행에 저축해 둘 경우에 해당하는 이자를 말합니다. 결국 연 3%의 이자가 적용되는 금액은 첫 달에 입금한 돈만 해당하며, 마지막 달에 넣는 금액은 3%의 12분의 1인 한 달 치의 이자만 지급되는 것이죠. 여기에서 발생한 이자에 대한 이자소득세 15.4%까지 내야 하므로 보통 정기적금의 실제로 받게 되는 이자는 명시된 연이자의 절반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목돈을 거치하는 방식인 정기예금은 연이율 3%라면 저축해둔 돈의 3%를 이자로 받을 수 있는데, 만일 6개월만 저축했다면 이자도 절반인 1.5%가 지급됩니다.


예금.적금의 수익률을 높이는 노하우를 활용하자!


1.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 선택하기
-상품마다 금리가 다른 예금 및 적금 상품의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금리와 가입조건 등을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에서 비교해보고 선택하도록 합시다.


2.특별판매 예금.적금 상품을 수시로 확인하기

-은행마다 유동성 관리 및 신규 고객 유치 등을 위해 추가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특판 상품을 수시로 확인해 유리한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3.추가 우대금리 혜택 꼼꼼하게 챙기기
-금융거래를 하나의 은행으로 집중할 경우 거래실적에 따라 추가 우대금리를 받을수 있습니다. 가입전에 추가 우대금리 혜택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 보세요.


4.온라인전용 상품 및 비과세 종합저축 활용하기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온라인 상품이나 비과세 종합저축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 만63세 이상은 비과세 종합저축으로 예금이나 적금을 가입하면 최대 5천만원 한도 내에서 세금을 내지 않고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5.자유적립식 적금을 적극 활용하기.
-정기예금에 가입하려는 금액 중 일부를 자유적립식 적금에 분할해 가입하면 정기예금만 가입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유적립식 적금은 언제든 납입할 수 있어 부담이 없으며, 정기예금보다 금리가 높은 것이 특집입니다.


6.긴급자금이 필요할 땐 담보대출을 고려해보기
-긴급하게 돈이 필요하면 예금이나 적금을 중도해지 하는 것보다,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경우와 비교해 본 후 유리한 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예금·적금 상품이라도 온라인으로 가입할 경우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곳이 많고, 몇가지 조건에 해당한다면 추가 우대금리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자산을 불릴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이용하는 지혜가 필요한데요. 지금 알려드리는 노하우를 참고해 나에게 맞는 상품을 골라 예금과 적금의 수익률을 높이고 목돈을 마련하는 똑똑한 재테크를 시작해 보세요.

목돈 마련을 위한 예금과 적금은 한 금융기관에 예탁하는 것보다 금액을 쪼개서 예탁하는 것이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어 안전한데요. 예금자보호법은 금융기관이 파산하거나 영업정지를 당할 경우, 예금보험공사가 원금과 이자를 합쳐 금융기관당 최대 5천만 원까지 보장해주는 제도입니다. 또,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해 적금을 해지해야 하는 경우에도 일부만 해지할 수 있어 더욱 합리적입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안전한 재테크 수단인 예금과 적금을 잘 활용해 여유 자금을 마련해보세요.







목록